모더니즘의 입장
현대인의 인간 조건을 실존주의적 관점 –
삶에 대한 구체적 견해나 태도를 관찰하는
입장에서 즐겨 다룸
20세기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충격과
인간 정신 약화 때문에 삶의 실존적 의미를 실감
특히 두 번의 세계 대전은 축적된 가치관에
회의를 갖게 한 계기
4-1_ 제임스 조이스
19C 영국의 사실주의 소설과 실험적인 유럽 작가들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의 작품들은 모두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을 배경으로 서로 주제의 연관성을 가지며 다양한 기법, 특히 ‘의식의 흐름’(한 인간의 마음속에서 진행되는 사고의 자유로운 연상 작용)과 ‘에피파니
이해되는 것은 분명하게 표현된다."는 생각은 이러한 데카르트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데카르트 철학의 추론에 네 가지 규칙을 제안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문학의 간결성, 명석성, 체계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① 전적으로 확실하고 분명하게 인식될 수 없는 것을 참으로 간주해서
모더니즘이 뚜렷한 양상을 지니고 등장한 것은 1930년대부터이다. 김기림의 이미지즘 소개에 이어 최재서의 주지주의 이론 소개가 있었고, 여러 문예사조들이 이상, 3·4 문학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
예로 듦으로써, 주지주의라는 개념의 사용을 피하며, 앞의 논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는 또한 ‘주지주의 또는 모더니즘은 시인의 근원적 태도의 변혁이 못 되고, 모양을 약간 바꾼 심미적 데카당스의 일종이다.’고 말하여, 주지주의와 모더니즘을 대등하게 이해하고 있는 듯한 인상도 준다.
문예비평ㆍ건축ㆍ음악ㆍ역사뿐만 아니라 철학에서도 중요한 시대적 담론으로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그리하여 우리 조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 배경과 용어가 내포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사회학자들의 견해, 정보사회와 포스트모더니즘이 연관성에 대
합리주의와 자연주의에 반대
비합리적 인식과 잠재의식의 세계를 추구, 표현의 혁신을 꾀한 전위적 문예사조
쉬르레알리즘의 역어
앙드레 브르통의 ‘초현실주의 제1선언’ 에 의해 보편화
외적 현실과 내면적 현실의 변증법적 총합을 시도하는 전위적 예술사조
직접적인 선행 사조는 다다
모더니즘은 흔히 시간적으로 단순히 모더니즘에 후속하는 하나의 사조로 이해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철학자인 료타르(Jean-Francois Lyotard)는『포스트모던적 조건』이란 자신의 저서 뒤에 실린 “질문에 답하며: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짧은 논문에서 포스트모던적 상황이란
모더니즘이 스타일보다는 '감정의 구조',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그리고 그 세계 속에서의 인간의 위치를 파악하고 경험하는 한 방법으로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므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히 문예 전통이나 사조의범위를 훨씬 뛰어넘어 철학과 사회 이론 그리고 시대정신
모더니즘이 절대가치로의 회귀를 통해 진정한 주체를 찾고자 한 운동이었다면 포스트이론은 절대주체의 분열에서 시작하는 운동이었다. 모더니즘이 리얼리즘과 낭만주의를 이야기하지 않고는 설명 할 수 없듯이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 시대인 모더니즘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근본적